[창업부트캠프] 본강의 23기 블로그 챌린지 #6
앞선 강의에서 창업 전략에 대해 배워보았다면 이제 본격적으로 마케팅에 관해 들어가 본다.
[01]
FOMO 마케팅 전략 리서치 후 정리하고,
FOMO 마케팅 전략을 이용한 카피라이팅
사례 1개를 찾아서 분석하기
- FOMO 마케팅 전략이란? fomo가 무엇인지 부터 알아보자.
포모증후군 (FOMO Syndrome)
자신만 뒤처지거나 소외되어 있는 것 같은 두려움을 가지는 증상. '소외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뜻하는 영문 'Fear Of Missing Out'의 머리글자를 딴 '포모(FOMO)'와 일련의 병적 증상인 '증후군(Syndrome)'을 조합한 용어이다.
((다른 사람은 모두 누리는 좋은 기회를 놓칠까 봐 걱정되고 불안한 마음))
원래 포모(FOMO)는 제품의 공급량을 줄여 소비자를 조급하게 만드는 마케팅 기법이었다. ‘매진 임박’, ‘한정 수량’ 등이 포모 마케팅의 한 예이다.
-출처 : 네이버 사전-
10대들이 한창 노스페이스 패딩을 유행처럼 따라 입는 문화, 집값이 올라간다 하니 너도나도 영끌해서 집을 사는 행위, 인스타에서 유행처럼 퍼지는 릴스나 챌린지는 포모 증후군으로 볼 수 있을 것이고,
홈쇼핑이나 라이브쇼핑에서 자주 쓰는 매진 임박, 본 방송 때에만 가능한 구성, 방송 종료 1분 전 등의 멘트는 포모 마케팅 전략이라고 볼 수 있겠다.
- FOMO마케팅 전략을 이용한 카피라이팅 사례
1. "한정된 시간 동안만! 놓치면 후회할 기회!"
- 제한된 기간 동안만 유효한 할인, 프로모션 또는 이벤트를 강조. 사람들은 놓치면 후회할만한 기회를 잡기 위해 서두르게 되고, 제한된 기간 동안 수요를 촉진.
2. "매진 임박! 지금 바로 구매하세요!"
- 재고가 한정되어 있거나 인기 있는 상품임을 강조. 사람들은 상품이 곧 매진될 것이라는 불안감을 느끼고 구매를 서두르게 됨.
3. "지금 가입하고 특별 혜택을 누리세요!"
- 새로운 회원 가입을 유도하기 위해 특별 혜택을 제공. 사람들은 놓치면 후회할만한 혜택을 받기 위해 가입에 동참하게 됨.
4. "인기 상품! 재고 한정! 지금 바로 주문하세요!"
- 인기 상품이며 재고가 한정되어 있음을 강조.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보다 먼저 구매하여 놓치지 않기 위해 주문을 진행하게 됨.
5. "아직 00 모르세요?" 혹은 "아직 00 안하세요?"
- 다른 사람들은 이미 다 경험하고 있는데 나만 모르고 있거나 뒤처지는것 같은 감정을 느끼게 하여 관심을 유입.
직접적인 카피라이팅은 아니지만 그랜저 자동차 광고에서는 '2020 성공에 관하여..'라는 멘트와 여러 사례를 통해 '성공한 사람은 그렌저를 탄다'는 메시지를 전달하였다. 이런 부분도 FOMO 마케팅 전략이라고 볼 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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